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년에도 여러분 모두가 보람차고 행복한 한 해를 보내시길 마음으로부터 기원드립니다.
한국과 카자흐스탄은 1992년 1월에 수교하고 2009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이래 경제적 상호보완성과 문화적 친밀성을 바탕으로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호혜적인 우호 협력관계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2024년은 우리나라와 카자흐스탄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지 15주년이 되는 해로, 지난 6월 양국 정상회담과 10월 국회의장간 회담 등 고위급 교류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양국 간 긴밀한 우호 관계가 한층 더 심화되었습니다.
작년 6월에는 우리 정부가 발표한 ‘한-중앙아시아 K 실크로드 협력 구상’에 대해 카자흐스탄 정부도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이 최초의 대중앙아와의 포괄적인 협력 비전에 따라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중앙아 5개국과 에너지, 자원 협력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상호 호혜적 개발 협력을 추진하며, 양국 간의 오랜 유대에 기반한 미래지향적 동반자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최근 양국 간 경제 협력관계도 지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카자흐스탄은 우리나라의 중앙아시아 내 최대 교역ㆍ투자대상국으로, 유전개발, 제조업, 건설 플랜트 등 전통적인 산업 분야에서 원전, 디지털, 희토류 등 미래산업으로 경제 협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광복 80주년이자 고려인협회 35주년, 그리고 카자흐스탄 민족회의 설립 3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입니다.
우리 대사관은 금년에도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경제성장 경험을 카자흐스탄 정부와 공유하여 카자흐스탄의 산업 다변화 정책에 기여하고, 아스타나에 소재하는 한국문화원의 다양한 문화교류 행사를 통해서 양국 국민 상호간 문화적 이해의 폭을 더욱 넓혀 나가겠습니다. 재외국민 보호와 영사 분야에서도 주알마티총영사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유용한 현지 생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등 카자흐스탄에 거주하거나 방문하는 우리 국민들을 위한 영사 보호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여러분들 모두가 푸른 뱀처럼 지혜롭게 국내외적으로 급변하는 상황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응하셔서 한 해 동안 계획하고 소망하고 추진하시는 일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시고, 가족과 함께 항상 건강하고 즐겁고 보람찬 한 해를 보내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끝.